멜로에서의 변화
종전의 멜로드라마는 사랑이나 가정사를 둘러싼 비극을 그려내며 핵심은 비극적 정서의 과잉과 슬픈 결말이 주를 이뤘다.
2004년 겨울에 방영됐던 천국의 계단은 그러한 정통 멜로물의 구조를 잘 드러내고 있다. 여자주인공이 어린 시절 생모의 죽음으로 돌연 나타난 이복동생과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
무대 배경은 무대 바닥과 윗쪽에 파진 홈을 이용해 배경 장면이 그려진 배경장치들을 바꿈으로써 전환된다. 삽화적 구성을 취하고 있는『톰 아저씨의 오두막』의 경우에도 장면은 자주 전환된다.
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이내 일련의 스펙터클과 서스펜스가 넘치는 장면들에 매혹되게 되는데, 그 중에
무대극을 재연한 듯한 영화 상영, 영화적인 역동성의 결여, 카메라 앵글의 단조로움 등으로 무성영화의 시대는 오래 가지 못하였다. 결국 무성을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생겨났고 1927년 유성화가 됨으로써 무성영화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변사 : 무성영화시대의 영화 해설자 로 무성영화와 더불어
드라마다. 사회성 짙은 드라마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함정은 사상이나 주장이 지나치게 노출됨으로서 드라마성을 망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사회극은 정치적 제약으로 인해 압력 또한 만만치 않다. '야망의 25시', '땅' 등이 중도 하차한 것도 정치적 배경 때문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멜로드라마
멜